호모코치쿠스 12
『코칭 프레즌스
: 코칭 개입에서 의식과 자각의 형성』
원제목 : Coaching Presence
: Building Consciousness and Awareness in Coaching Interventions
저 자 : 마리아 일리프 우드Maria Iliffe-Wood
옮긴이 : 김혜연
출판사 : 한국코칭수퍼비전아카데미
1판1쇄 발행 : 2019. 09. 2.
정 가 : 25,000원
판 형 : 152 X 225(신국판)
분 량 : 292쪽
ISBN : 979-11-89736-10-1
■ 저자 소개
저자 │ 마리아 일리프 우드Maria Iliffe-Wood
영국 코칭협회의 공동대표이며 메리디안 일리프 회사의 부장을 맡고 있다. 약 30여 년간 개인과 조직을 대상으로 전문코치이자, 코칭 수퍼바이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다양한 학문 배경을 기초로 수많은 코칭 현장에서의 경험과 역량의 결실로 『코칭 프레즌스』를 저술하였다. 『코칭 프레즌스』는 최근 러시아를 포함해서 전 세계 약 20여 개국에서 출판되었다.
역자 │ 김혜연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가족자원경영 전공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받았고, 제주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부에서 약 30년간 교수로 재직 중이다. 개인과 가족의 행복 그리고 원하는 삶의 진로를 도우려 는 관심과 고민으로 코칭 공부를 시작하여 국제코치연맹 인증코치 (PCC)와 한국코치협회 전문코치(KPC)로서 약 10여 년간 활동하고 있다. 2011년부터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코칭서비스 및 교육단장으로 인터내셔널코칭연구소(ICI)를 맡고 있으며, 현재 한국코치협회 제주지부장이다. 한국코치협회 인증프로그램인 5A라이프코칭 프로그램(KAC)과 마음챙김mindfulness을 활용한 TSD Mindful Self Coaching
■ 책 소개
코칭 프레즌스는 무엇이고, 어떻게 작동하는가?
‘그냥 그런 상태가 되어 거기에 존재한다’는 의미의 프레즌스는 코칭관계의 핵심이다. 코치가 명료하게 자신의 지혜에 접근하면 고객도 자기 내면의 지혜에 접근하게 하는 공명도구 역할을 하게 된다. 프레즌스는 코칭 준비, 구조, 개입 등 코칭의 모든 부분에서 다양하게 발현된다. 이런 프레즌스 메커니즘을 이해함으로써 코치의 코칭 방식이 바뀌고 고객을 변혁적 여정으로 나아가게 할 수 있다.
이 책은 코칭 프레즌스의 네 가지 모드, 즉 존재 코치모드, 촉진 코치모드, 일반 코치모드, 안내 코치모드를 운전기사(고객)와 승객(코치)의 비유를 들어 설명한다. 마치 코치가 없는 것처럼 운전기사가 승객을 의식하지 않고 스스로 목적지를 향해 가도록 하거나(존재), 코치가 서서히 존재감을 드러내고(촉진, 안내), 어떤 경우에는 운전기사에게 방향을 알려주거나 새로운 길을 제시하기도 한다(안내).
이 책은 네 가지 프레즌스 모드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코칭관계를 위한 기본 지침과 코치 자신을 발견해가는 여정에 대해서도 안내한다. 코칭계약과 코칭 환경 선택 등 코칭 기초세우기, 코치 자신의 성격, 경험 등이 코칭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러한 코치 자신을 자각하고 성찰하며, 학습하는 방법들도 제시한다.
■ 목차
감사의 글
한글판 저자 서문
책 소개
서평
역자 서문
역자 주
서론
코칭 프레즌스┃인식채널┃주요 신념┃네 가지 프레즌스 모드┃기억할 사항
1장. 기초세우기
코칭계약┃코칭 환경 선택┃환경 내에서 자리 선택┃코치 자신의 준비┃고객의 프레즌스 촉진
2장. 코칭에 미치는 영향요인
자기자각┃성격┃선천적인가 후천적인가?┃인생 경험┃다른 요인들┃자각 레벨
3장. 존재 코치모드
존재 코치모드 선택 이유┃신념┃존재 코치모드에 도달하는 방법┃주의사항┃존재 코치모드의 의도치 않은 사용┃위험
4장. 촉진 코치모드
촉진 코치모드 선택 이유┃신념┃촉진 코치모드에 도달하는 방법┃주의사항┃촉진 코치모드의 의도치 않은 사용┃위험
5장. 일반 코치모드
일반 코치모드 선택 이유┃신념┃일반 코치모드에 도달하는 방법┃주의사항┃일반 코치모드의 의도치 않은 사용┃위험
6장. 안내 코치모드
안내 코치모드 선택 이유┃신념┃안내 코치모드에 도달하는 방법┃주의사항┃안내 코치모드의 의도치 않은 사용┃위험
7장. 인식채널
인식의 인적 채널┃인식의 해석채널
8장. 자기발견의 여정
평생학습┃자기자각의 향상┃마음챙김과 명상┃성찰 훈련┃치료적 개입┃수퍼비전┃코치와 관계 맺기┃코칭 연습┃자신만의 스타일 개발┃자격┃인증┃코치의 자기계발을 위한 핵심 원칙
부록
용어 정리┃코칭 직업기관┃참고 문헌, 심화 학습, 온라인 자료┃찾아보기
■ 출판사 서평 및 특징
코칭 프레즌스는 코치 됨의 징표이자 핵심역량
코칭관계의 백미는 무엇보다 코칭프레즌스다. 이를 경험하지 못하는 것은 고객의 불행이요 이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은 코치의 나태이다. 불 행인 이유는 이것이 고객의 깊은 자각과 통찰의 텃밭이기 때문이요, 나태인 이유는 전문 코치라면 이를 위한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Continuous Professional Development(CPD)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고 코칭 프레즌스는 그 됨의 징표이기 때문이다.
코칭 프레즌스는 모든 코치들에게 코치-되기 여정에서 반드시 넘어야 할 고개지만 누구에게나 쉽지 않은 난코스이다. 이를 알고 있는 코치라도 실행하기 쉽지 않고, 실행한다 해도 고객이 이를 경험했는지, 코칭 프레즌스가 구현되었는지 알기가 전혀 쉽지 않다. 코칭 프레즌스는 코치가 지녀야 할 핵심역량core competencies의 중심이며, 고객과 코칭 세션 중에 어떤 상황과 여건 속에서도 구현하고 나눠야 할 능력이다.
코칭 프레즌스라는 주제를 다룬 최초이자 유일한 책
『코칭 프레즌스: 코칭 개입에서 의식과 자각의 형성』은 이런 코칭 프레즌스를 고객에게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 저자 나름의 시도와 제안을 보여준다. 30여 년간 코칭 현장에서 전문코치로 활동해온 영국 코치 마리아 일리프 우드Maria Iliffe-Wood는 이 저서를 통해 자신의 경험을 코칭 프레즌스라는 주제로 풀어냈다. 코치가 갖춰야 할 자각과 자기 인식, 그리고 고객의 자각을 일깨우며 코치와 고객이 코칭관계 속에서 어떻게 존재하는가를 자세히 설명한다.
특히 저자는 코칭 프레즌스를 신비한 그 무엇으로 이상화하지 않으며, 현재의 코치 자신과 코칭 프레즌스 구현까지의 길을 기나긴 만리장성의 길인 듯 설명하지 않는다. 코치 포지션만 분명하다면 읽어가면서 코칭 프레즌스가 코치의 주머니에 있듯 가깝게 안내한다. 주머니에 있는 네 개의 구슬을 ‘흔쾌히’ 꺼내면 된다.
코칭 프레즌스를 위한 기초세우기에서 자기발견의 여정까지
이 책은 모두 8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성공적인 코칭관계를 위한 기본적인 지침으로, 변혁적 학습을 위한 상황 조성에 대해 다룬다. 2장에서는 코칭에서 서로 영향을 주거나 장애 요인이 될 수 있는 코치의 개인적 요인을 제시했다. 그리고 코치 자신의 자기자각을 탐구하고 향상하는 방법을 제공했다. 3장에서 6장까지는 이 책의 중심 내용으로 네 개의 코치모드, 즉 존재, 촉진, 일반, 안내 코치모드에 대해 각각의 모드를 선택하는 이유, 신념, 그 모드에 도달하는 방법, 주의사항, 위험 등을 다룬다. 코치가 자각과 의식을 갖고 각 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돕는다. 7장은 저자가 ‘인식채널channels of perception’이라고 명명한 것을 다룬다. 이것은 고객이 새로운 학습에 접하도록 돕는 수많은 방식과 관계가 있다. 그것은 관점을 바꿔서 새로운 정보를 보게 하는 방식이다. 마지막으로 8장은 코치 자격을 얻는 데서부터 성숙한 코치가 되기까지 자기발견의 여정을 안내한다. 평생학습과 자기자각의 향상, 성찰과 마음챙김, 수퍼비전, 코칭 연습 등 코치가 새로운 학습을 성취할 수 있는 성찰 훈련 구조를 제시했다.
각 장 끝에는 배운 것을 성찰할 수 있는 질문들을 제시한다. 저자는 이러한 배움의 과정에서, 또 자신의 코칭에서, 코치들이 용감해지고, 위험을 감수하며,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숙고하고 성찰하는 데 시간을 쓰며, 무엇보다도 이러한 모든 경험을 즐기라고 격려한다.
이 책은 전문코치이자 대학에서 코칭 후학을 양성하는 교수이기도 한 김혜연 코치가 번역하였다. 역자가 서문과 주에서 밝혔듯이 우리에게는 생소한 용어를 그 본래의 의미를 살리면서 우리말로도 친숙한 용어로 옮기느라 고민한 흔적이 역력히 드러나 있다. 오랜 코칭 경험과 연구 열정이 없었다면 쉽게 해내지 못할 작업이었을 것이다. 코칭 프레즌스는 알 듯 말 듯한 용어 만큼이나 코칭 현장에서 어렵게 다가오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저자와 역자의 땀의 결실로 이루어진 이 책을 통해 우리나라 코치들은 코칭 프레즌스의 진수를 체득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본문 내용 중에서···
나는 나 자신의 코칭 실행을 꼼꼼히 살펴보고 나서야 이 책을 쓸 수 있었다. 그렇게 하는 것 자체가 내 프레즌스, 코칭관계, 코칭 실행, 자기자각self-awareness, 성숙도 등의 향상에 도움을 주어서, 고객의 더 큰 변혁transformation을 초래할 수 있었다. (13쪽)
코치의 성숙도는 코칭 프레즌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코치는 두 가지가 함께 발달한다. 코치의 성숙도는 나이나 코칭 년 수에 따른 것이 아니라 코칭관계에서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확고한 정체감identity이 있는 것이다. (31쪽)
존재 코치모드의 핵심 단어는 침묵, 경청, 신뢰, 인내, 간결함, 단순함이다. 이는 고객 자신의 존재 코치가 앞으로 나오게 격려하는 모드이다. 코치는 고객이 내면의 지혜에 접근하여 스스로 배우도록 격려하고 기다린다. (43쪽)
고객이 자기 정신적 잡동사니mental clutter를 가지고 코칭받으러 오면(Whitmore et al, 2009), 내면의 지혜에 접근하기가 어렵다. 내면의 지혜는 고객이 침묵과 고요함을 가져야만 수면 위로 드러난다surface. 코치는 고객이 이런 상태가 될 수 있게 도와야 한다. (74쪽)
지금의 내가 있을 수 있게 영향을 준 요인들, 즉 유전자, 가정교육, 교육, 인생 경험 등을 떠올려본다. 현재의 나를 형성했던 것들이 코칭에서도 나타난다. (81쪽)
코치는 존재 코치invisible coach가 아니다. 존재 코치는 고객 안에서 찾을 수 있다. 존재 코치는 고객 자신의 내면 지혜inner wisdom이다. 코치는 고객이 내면의 존재 코치를 찾고 그것이 강해질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일 뿐이다. (105쪽)
존재 코치모드에서는 코치의 안내 없이 고객이 코칭주제와 탐구방법을 선택했다. 촉진 코치모드에서는 코치가 고객에게 코칭주제를 계속 탐구할 수 있는 수단, 즉 고객 자신의 존재 코치를 가능하게 하고 강화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131쪽)
일반 코치모드에서 코치는 고객의 탐구에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고객은 코치가 첨가한 정보를 고려하면서 탐구를 계속한다. 고객의 탐구를 돕기 위해 코치가 자기 직관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일반 코치모드이다. (155쪽)
안내 코치모드에서 코치의 의도는 고객 반응을 자극하는 것이다. 코치는 고객이 자각 레벨 4level four awareness에 있는 정보에 접근해 더 심오한 학습을 성취하여. 본성에 변혁transformation이 일어남으로써 직장생활(또는 지금 초점을 두고 있는 영역)만이 아니라 인생 전반에 걸쳐 변화가 일어나기를 원한다. (184쪽)
코칭 실행의 향상은 자기를 발견self-discovery하는 여정이다. 최고의 코치되 기에서 핵심은 자기발견이다. 그것은 도전, 풍부함richness, 그리고 의심doubt의 여정이다. (24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