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 A to Z 002
『세상의 모든 질문: 이크에서 아하까지 질문적 사고와 질문 공장』개정판
지은이 : 김현주
출판사 : 한국코칭수퍼비전아카데미
1판1쇄 발행 : 2018. 5. 24.
2판1쇄 발행 : 2021. 6. 11.
정 가 : 14,000원
판 형 : 128 X 188(사육판)
분 량 : 320쪽
ISBN : 979-11-89736-25-5 (03180)
■ 지은이 소개
김현주
첫 사회생활을 KT에서 시작했다. 고객 접점의 최전방인 현장부터 기획업무까지 사내 강사 직무와 병행하며 열정적으로 일하다가 과감하게 퇴직했다. 현재는 김현주코칭센터 대표로서 조직에서 코칭이 문화가 되는 데 기여하기를 꿈꾸고 있다. 기관의 사내코치를 양성하고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코치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활동을 통해 행복한 일터를 만드는 데 일조하고 있으며, 성장과 발전을 위한 도약을 앞두고 있는 중소기업의 대표와 임원들에게 일대일 코칭, 그룹 코칭을 통해 변화하는 조직에 필요한 리더십 장착 코칭을 진행하고 있다. 일대일 코칭을 통해 지속적인 성찰과 학습을 하면서 얻은 경험을 살려 코칭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문코치 양성을 위해 현장에서 발로 뛰며 즐겁게 코치활동을 하고 있다. 교육학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으며 사회복지 시설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정서적 소진을 방지하기 위한 기관 전담코치로,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봉사코칭을 하고 있다. 끊임없는 지원과 지지를 보내주는 남편과 어느새 친구처럼 생각을 터놓고 이야기 나눌 수 있을 정도로 훌쩍 커버린 두 딸과 함께 삶의 현장에서 부딪히고 넘어지며 배우고 성장하면서 코로나 시대를 살고 있다. 또한 소소한 취미로 질문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together3344@naver.com
질문공장 www.questionfactory.co.kr
■ 목차
개정판 저자 서문
글쓴이의 말
Ⅰ. 코칭대화 프로세스별 활용 가능 질문
1. 라포 형성
2. G(목표 설정)
3. R(현실 인식)
4. O(대안 탐색)
5. W(실행 설계)
Ⅱ. 코칭 주제에 따라 활용 가능한 질문
1. 라이프 코칭
2. 비즈니스 코칭
3. 커리어 코칭
4. 부모 코칭
5. 학습/학생 코칭
Ⅲ. 코칭 상황에 따라 활용 가능한 질문
1. 고객의 성찰을 돕는 질문
2. 관점 전환 질문
3. 관계를 점검하는 질문
4. 새로운 시작을 하는 고객에게 할 수 있는 질문
5. 부정적 신념을 가진 고객에게 할 수 있는 질문
6. 한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는 연속질문
7. 고객의 마음을 여는 편안한 질문
8. 고객 생각의 확장을 돕는 질문
9. 동기부여를 위한 질문
Ⅳ. 코치 자신에게 적용하는 질문
1. 코칭을 마치고 점검하는 질문
2. 코치의 성장을 위해 스스로에게 하는 질문
3. 코치 자신을 성찰하는 질문
4. 코칭 비즈니스를 위한 질문
5. 코치의 비전 찾기
Ⅴ. 부록
1. GROW-candy 모델을 활용한 질문
참고 문헌
저자 소개
발행사
원고 모집 안내
■ 출판사 서평 및 특징
전문코치로의 여정에 함께 하는 책!
코칭 질문을 내재하도록 돕는 책
코칭 상황과 주제별 3,000개 질문
『세상의 모든 질문』은 한국코칭수퍼비전아카데미에서 2018년에 새로 기획하여 출간하는 ‘코칭 A to Z’ 시리즈의 두 번째 책이다. 전문 코칭 교육과 함께 국내외 수준 높은 코칭 서적을 발행해 온 한국코칭수퍼비전아카데미(김상복 대표)의 야심찬 성과물이다.
이 책의 저자 김현주 코치는 우리나라 굴지의 통신회사에서 잔뼈가 굵은 탄탄한 경력을 바탕으로 1:1 임원 코칭을 하는 전문코치(KPC)이다. 코치라면 누구나 겪는 일이지만, 코칭을 할 때 가장 큰 어려움은 고객에게 무슨 질문을 해야 할지 막막해지는 상황이다. 침묵도 훌륭한 코칭 기법의 하나라고 하지만 이런 경우는 그런 고도의 기술적 침묵이 아니다. 또 질문을 했더라도 고객의 반응이 시원치 않을 땐 실망감과 자책감이 들기도 한다. 저자 역시 코칭 세계에 발을 들여놓고 전문코치로서 활동하기까지 이런 과정을 수없이 겪었다고 고백한다. 저자는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책에 나온 질문, 다른 사람들이 썼던 질문, 자신이 실전에서 활용했던 질문 하나하나를 정리하며 몸에 장착했다. 코칭 상황과 코칭 대상, 주제에 따라 질문 하나하나를 분류하고, 문구 하나하나를 다듬었다. 『세상의 모든 질문』은 이 작업이 자신을 위한 공부이면서 또 같은 길을 가는 다른 코치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는 믿음의 결과물이다.
인류 역사는 질문에서 시작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니다. 인류 최초의 인간 아담에게 신은 이렇게 묻는다. “아담아, 너는 지금 어디에 있느냐?” 인간이 받은 첫 질문이다. 아주 짧은 문장이지만 대단히 함축적이다. 선악과를 따 먹고 숨어 있는 아담에게 신은 그의 존재를 묻고, 행위를 묻고, 결과를 묻는다. 여기서 자각이 일어나고 성찰이 일어난다. 이처럼 질문의 힘은 놀랍다. 산파술로 불리는 소크라테스의 대화법도 핵심은 질문이다.
존재(being)를 물어 고객의 자각과 통찰을 끌어내고, 행동(doing)을 물어 변화에 이르도록 해야 한다.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고 환경이 다르고 감정과 생각이 다르니 질문은 그만큼 어려울 수밖에 없고 코치들이 고민하는 이유도 바로 거기에 있다.
설령 적절한 질문을 찾아냈다 하더라도 어떻게 질문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는 외과 의사가 어떤 수술 도구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수술이 성공할 수도 실패할 수도 있는 이치와 같다.
‘코칭질문은 코칭을 위한 도구 가운데 가장 정밀한 공구이다. 외과 의사의 수술 도구와 같은 것이 코치의 질문이다.’(발행사)
우리말에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말이 있다. 질문 역시 미세한 표현의 차이를 무시할 수 없다. 『세상의 모든 질문』은 저자가 이런 고민을 깊이 한 흔적이 역력하다. 물론 이 책에 실려 있는 질문들은 문어체에 가깝다. 현장에서 활용할 때는 코치마다 개성 있는 구어체로 되살아날 것이다.
책 속에는 질문 3,000개가 네 개의 장으로 나뉘어 실려 있다. 제1장에는 GROW 모델을 기반으로 코칭 프로세스별로 활용할 수 있는 질문을, 2장에서는 라이프, 비즈니스, 커리어, 부모, 학습/학생 등 주제별 질문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고객의 성찰, 관점, 관계, 신념 등 코칭 상황에 따른 질문을, 4장에서는 코치 자신의 코칭 결과를 성찰하고 성장을 돕는 질문을 추가하였다.
이번 개정판에는 입문 코치와 한동안 코칭 현장에서 멀어졌다가 오랜만에 다시 코칭을 하게 된 코치들을 위해 코칭 프로세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연스럽고 풍부한 질문을 추가하여 실용성을 높였다. 구체적으로는 고객이 처음 제기하는 주제에서 세션 목표 정하기, 데카르트 4분면을 활용한 현실점검, 켄 윌버 4분면을 활용한 현실점검, 현실점검을 바탕으로 찾는 대안탐색, 실행을 강화하는 점검 등이다.
방대한 질문 목록이지만, 분류가 잘 되어있고, 사전처럼 색인 표시가 되어있어서 관심 분야의 질문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책의 크기도 주머니에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작아서 저자가 강조하듯 언제, 어디서나 가지고 다니면서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덧붙이면, 『세상의 모든 질문』은 코치들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삶의 여러 영역에서 맞닥뜨리는 과제가 있다면 해당하는 질문 분야를 찾아서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 볼 수 있다. 또 자신에게 좋았던 질문을 누군가와 대화를 나눌 때 활용해 본다면 그 또는 그녀에게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 새로움을 맛보게 하는 풍성한 대화를 할 수도 있다. 그래도 쉽지 않다면 망설이지 말고 코치를 찾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