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팀 코칭
변혁적 리더십 개발을 넘어
피터 호킨스 저자(글) · 강하룡 , 박정화 , 박준혁 , 윤선동 번역
“어떻게 이 팀을 조직 내 다른 모든 팀의 롤모델로 만들 수 있는가?”
팀 코칭은 비교적 새로운 영역이고, 빠르게 성장하는 영역이다. 그렇지만 팀 코칭이라는 용어는 퍼실리테이션, 컨설팅, 팀 빌딩, 집단 상담 등 다양한 조직개발 도구와 자주 혼동되어 사용된다. 어떤 때는 팀 코칭이 단순히 개별 구성원들 코칭의 합으로 제시되기도 한다. 팀 코칭은 또한 경영진이나 이사회가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식에만 초점을 맞출 수도 있다. 팀 코칭은 이제 이러한 혼란과 제한된 영역을 넘어 비즈니스 혁신과 시스템 혁신에도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팀 코칭은 이제 다음과 같이 팀을 정의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상호 책임을 지는 공동의 목적, 성과 목표 및 공유된 접근 방식에 전념하는 상호 보완적 기술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 공통 접근 방식에는 사기를 높이고 일치성을 높이는 효과적인 회의 및 커뮤니케이션 방법, 모든 팀의 주요 이해관계자 그룹과 효과적으로 연계하는 방법, 개인과 팀이 지속해서 배우고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이 포함되어야 한다.”팀 코칭은 단순히 고성과를 내기 위한 팀 개발이라는 차원을 넘어,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그리고 그들을 위해 지속해서 가치를 창출하는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방식에 뿌리를 둔 개념과 모델로 발전해야 한다. 즉 삶의 질, 다양성, 웰빙, 지속 가능성, 우리가 살아 숨 쉬는 모든 시스템적 수준에서 유익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추구하는 변혁적 리더십 팀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그동안 팀에 관한 수많은 연구와 함께, 팀 코칭 접근 방식에 관해서도 전문 코치와 이론가들 사이에서 실증적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 중심에 본 책의 저자인 피터 호킨스가 있다. 그는 지난 11년간 리뉴얼 어소시에이츠Renewal Associates를 이끌면서 개인, 팀, 조직, 생태계 수준에서 깊이 있는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시스템적 팀 코칭 개발에 주력해왔다.2011년, 피터 호킨스가 『리더십 팀 코칭』 1판을 출간한 뒤 10년이 흐른 2021년에 4판을 다시 냈다. 이번에 출간하는 책이 바로 이 4판의 번역본이다. 1판에서 저자는 팀 코칭의 범위를 넓혀 팀 성과를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이 내부 요인만큼 외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시스템적 관점을 수용했다. 2014년 2판에서는 대부분 팀 코칭이 팀 리더에 의해 수행된다는 점을 인식하고, CEO와 팀 리더가 자신의 팀을 코칭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했다. 이번 4판에서는 사회생태학, 코칭 조직, 파트너십과 네트워크 분야까지 범위를 확대했다.
수많은 비즈니스 리더를 인터뷰하면서 전례 없이 ‘기하급수적 변화’에 직면한 경제, 사회, 정치 환경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는 목소리를 들었다. 생물 다양성의 파괴, 해양 어족 자원과 광물 자원의 고갈, 기후 변화와 생태적 붕괴 등. 물론 기술의 진보가 이러한 위기를 해결해 줄 것이라는 낙관론도 있지만, 저자는 이러한 관심을 팀 코칭에 어떻게 접목하고 구현할 수 있을지를 이 책에서 논의한다. 팀 코치는 더 넓은 생태계와의 역동적인 관계 속에서 집단적으로 일하고, 미래에 적합하도록 조직을 변화시킬 수 있게 도와야 한다. 시스템적 팀 코칭이 주력하는 대목이 바로 이 지점이다. 이 책 11장에서 팀 코치들이 긍정적인 사회적, 생태적 차이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는지 언급하고 있다.
이처럼 리더십과 조직의 본질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지금까지 정설로 여겨져 온 많은 가설이 도전받고 있다.● 점점 복잡해지는 사회 및 정치 환경에서 이 조직이 수행해야 할 고유한 역할은 무엇인가?● 조직과 외부 세계의 경계는 어디인가? (이러한 경계가 끊임없이 움직일 때 조직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전통적인 리더십 역할이 점점 더 하위 계층으로 이양되고 분배될 때 최상위 팀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계층 구조를 위한 미래 역할은 있는가?)●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치가 변화하거나 이해관계가 상충될 수도 있는 상황에서 성과는 무엇을 의미하는가?이 책은 이러한 시대적 물음에 대하여 코치가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 방향과 지침을 제시해준다. 즉 코치는 팀의 목적과 정체성을 발견하도록 돕고, 팀에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는지 그 이유를 알게 하며, 팀의 중요한 프로세스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돕는다. 또 팀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관점에서 모두가 이익이 되는 학습과 프로세스를 설계하도록 도와야 한다.고성과 팀을 넘어 고가치 창출 팀으로
이를 위해 이 책에는 많은 새로운 팀 코칭 접근법, 방법론, 도구를 담고 있다. 특히 4판에서는, 공동 조사와 설계 방법을 다룬 17장, 시스템적 팀 코칭의 5개 분야 각각에 대한 팀 코칭 도구와 기술에 관한 내용을 다룬 18장, 팀 코칭 및 변경에 관한 다양한 접근 방식에 관한 19장, 그리고 20장에서는 전 세계의 많은 훈련에서 나온 자주 묻는 질문들에 관해 다루었다. 6장에서는 심리적인 안전에 관한 새로운 자료, 12장에서는 팀의 다양성, 7장에서는 팀의 혁신, 7장에서도 민첩한 팀 작업, 새로운 8장에서는 가상 팀 구성 및 팀 코칭, 11장에서는 팀 코칭 내에서 더 넓은 생태계를 다루는 방법에 관한 소개가 있다.
영웅적인 CEO가 조직 변혁을 이끌 수 있었던 시대는 이미 끝났다. 리더십은 어느 개인의 범위를 넘어섰고, 더 효과적인 집단 리더십과 가치 창출 리더십 팀을 필요로 한다. 이 책은 팀 코치뿐만 아니라 개별 코치 또는 리더십 개발, 조직 컨설턴트에서 일하는 집단 팀 리더십 개발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을 위해 쓰였다고 저자는 말한다. 또 대부분 팀 코칭이 외부 팀 코치가 아닌 팀 리더에 의해 수행되므로 이사회, 경영진, 관리 팀, 프로젝트 및 혁신 팀 등 팀의 리더들을 위한 책이다. 따라서 팀 코칭 기술을 개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접근 방식을 창출하는 데에도 필수적이다. 고위 경영진들을 지도하고 감독하는 데도 유용할 것이다.